[시스템] 좀 더 강해지고 싶다면! 장비 '강화' 소개 > Tips&Guides | MAD WORLD - AGE OF DARKNESS

Tips&Guides

[Tips&Guides] [시스템] 좀 더 강해지고 싶다면! 장비 '강화' 소개

profile_image
  • WriterGMmadworld
  • Written Date2022-01-04 12:34
  • Count0

해당 글은 매드월드 네이버 게임 라운지의 Clowd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매드월드에서 내 캐릭터의 스펙을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레벨업 할 때 마다 얻는 능력 포인트를 찍는다던지 잠재력 노드를 찍을수도 있고 스킬 숙련도를 올려 스킬 자체를 강화할 수도 있죠.

그러나 역시 RPG에서 캐릭터 능력을 올리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좋은 장비를 착용하는 것일 겁니다. 던전을 공략하거나 재료를 수집해서 좋은 장비를 제작하는 것이 가장 직관적으로 스펙을 올려주는 방법이죠. 거기에 더해 장비의 능력치를 올리는 강화 역시 가능합니다.

매드월드에서는 타 RPG와 직접 비교했을 때 강화가 엄청나게 중요한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소위 강화 단계에 따라 아이템 레벨을 올려준다던지 부가 옵션이 와장창 붙는 등의 효과는 없기 때문이죠. 그러나 장비를 강화할때 무기라면 공격력, 방어구라면 방어력을 올려줘서 직관적인 능력치 상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수집가 장비를 10강 이상 강화하게 되면 50레벨 대의 기본 장비와 유사한 공격력을 선보일 수 있어서 레벨업 과정에서 편해지게 되죠. 물론 50레벨 이상의 후반 장비를 강화하면 더 강력한 능력치를 가지게 되는 건 당연합니다.

▲ 12강 수집가의 활의 무기 공격력이 51레벨 압도의 활과 같았다

그렇다면 이런 강화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강화는 마을에 위치한 대장장이(강화 npc)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강화 단계에 따라 점차 재료와 비용이 상승하고 강화 성공 확률도 감소하지만, 일정 수치까지는 강화 확률도 100%로 보장되죠. 또한 강화에 들어가는 재료도 굉장히 심플한 편입니다.

강화에 소모되는 재료는 채광과 장비 분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집가 장비 (무기) 의 경우 돌 장비기 때문에 돌 재료들이 소모됩니다. 필드 곳곳에서 채광으로 획득할 수 있는 돌 재료 (장비 분해시에도 나옴) 와 강화비 (골드) 만 지불하면 강화를 할 수 있죠. 그러나 강화 단계가 상승하면 '정수'라는 추가 재료가 요구됩니다.

'정수'는 장비와 증폭석을 분해해서 획득할 수 있는 부가 재료입니다. 수집가 장비 기준 10강 이상 강화할 때 부터 필요해졌습니다. 다만 더욱 고레벨 장비 (ex 나태의 장비) 의 경우 더 낮은 강화 단계부터 강화 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강화에 필요한 정수도 등급이 있기 때문에 (파편 / 조각 등등) 상위 장비를 낄수록 강화의 난이도도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 강화 10단계가 넘어가면 점점 강화 난이도가 높아진다

▲ 그래서 성공할 때 더욱 짜릿하긴 하다

직접 강화를 해본 체험에 따르면 강화 10단계부터 강화의 실패 확률과 재료/비용 소모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우선 강화 성공 확률이 점점 낮아졌기 때문에 실패를 자주하게 되는데 강화 실패시 재료는 고스란히 사라지기 때문이죠. 12강 활까지 완성한게 이번 알파테스트에서의 필자의 한계였습니다.

또한 강화 10단계가 넘어가면 강화 실패시 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는 시스템상 표기가 있었습니다. 강화 과정에서 실패를 꽤 여러 차례 했지만 강화 단계가 하락한 적은 없었습니다. 강화 등급이 하락할 확률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단순히 운이 좋았던 것인지 강화 시도를 한 장비의 레벨이 낮았기 때문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강화에 소모되는 재료중 돌/나무 재료와 같은 기본 재료는 장비 분해시 혹은 필드에서 직접 채광해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돌과 나무는 꾸준히 채집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비의 재료 (ex 위에서 언급한 수집가 무기는 돌) 에 따라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다양한 재료를 모아서 창고에 보존해두셨다가 쓸만한 장비를 얻거나 제작하셨다면 한 번에 강화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장비를 강화해두면 레벨업 과정에서 상당히 편해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필드의 정예가 낮은 확률로 드랍하는 심연 장비를 획득했다면 더더욱 말이죠. 심연 장비는 드랍 확률이 타 장비에 비해 확실히 낮지만 성능만큼은 상당히 빼어나 유사 레벨 유일 장비 등에 비교해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초반 장비는 어디까지나 초반 장비인 만큼 너무 과하게 파밍에 집착하거나 강화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넘어가는 징검다리 역할이라는 것을 기억해두시고 너무 강화에 과투자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본 게시물의 모든 내용은 2021년 12월 20일~12월 24일에 진행된 알파 테스트 4.0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사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Like 0 Dislike 0
Comments 0

List of comments

No comments f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