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소개] 야생의 날 것을 먹으면 탈이 납니다! '직화구이'와 '요리' > Tips&Guides | MAD WORLD - AGE OF DARKNESS

Tips&Guides

[Tips&Guides] [시스템 소개] 야생의 날 것을 먹으면 탈이 납니다! '직화구이'와 '요리'

profile_image
  • WriterGMmadworld
  • Written Date2022-01-04 12:32
  • Count0

해당 글은 매드월드 네이버 게임 라운지의 Clowd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 본 게시물의 모든 내용은 2021년 12월 20일~12월 24일에 진행된 알파 테스트 4.0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사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어느 세계에서나 그렇듯 매드월드에서도 식생활은 중요합니다. 다만 매드월드의 세계에선 먹을 것이 굉장히 귀하죠. 구더기 유충이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세상이니 말입니다. 플레이어인 여러분에게도 음식은 중요합니다. 체력과 마나 회복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죠.

몬스터를 사냥하다보면 나오는 고기와 내장, 혈액 등은 체력과 마나를 채워주는 유용한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회나 날고기와 같은 날 것을 잘 못 먹으면 큰 탈이 나듯이 매드월드에서도 드랍된 날 것을 그대로 먹다보면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식중독의 디버프는 5분간 지속되며 요리 및 물약의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다급한 상황에서야 어쩔 수 없지만 효과가 감소된다는 디버프를 고려해서라도 가급적 날 것을 그대로 먹기보다는 조리를 해서 먹는 편이 좋습니다. 실제로 조리를 하게 되면 같은 재료로도 체력 회복이나 마나 회복 등이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니까 말이죠.

▲ 날 것을 남용하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지역 오염된 대지에서 바로 배우게 되는 직화구이와 두 번째 지역인 풍요로운 들판에서 배우게 되는 솥에서 하는 요리입니다.

직화구이는 굉장히 심플합니다. 마을 혹은 거점 어디든 모닥불이 위치한 곳 (임시 모닥불 설치도 가능) 에서 음식 재료를 굽기만 하면 됩니다. 직화구이를 할 때마다 직화구이 숙련도가 오르고 오른 스킬 숙련도로 성공 확률이나 조리 속도를 올릴 수도 있죠. 직화구이를 처음 했을 때 느낀 점인데 혈액을 구워 검은 차로 만드는 건 어떻게 하나 신기하기도 합니다.

직화구이는 심플한 만큼 성능이 대폭 늘어나는 일도 없습니다. 회복량을 올려주는 정도에 그치죠. 별도의 레시피가 필요없기 때문에 하기는 쉽지만 음식으로 별도의 버프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시작부터 배울 수 있어 오염된 대지를 진행하는 동안 작은 고기나 내장을 열심히 굽게 됩니다.

▲ 열심히 구워 기술 단련을...

▲ 확률이나 조리 속도를 올릴 수 있다

▲ 물론 크리스탈을 써서 단련도 초기화도 가능

요리는 풍요로운 들판에서 처음 배웁니다. 가이드 퀘스트를 진행하고 나면 요리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직화구이와 달리 솥이 필요합니다. 모닥불은 더 많은 곳에 위치해있긴 하지만, 모닥불과 유사하게 간이 솥단지를 구매해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가지 재료를 바로 굽는 직화구이와 달라 여러 가지 재료를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음식 제작의 성공 확률도 있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각 조리법에 따라 레시피도 획득해야 하고 말이죠.

그러나 요리로 만들어진 음식들은 직화구이와 달리 마나 증가와 같은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구하거나 만들기 어려운 요리일수록 더 높은 능력의 버프를 제공해주죠. 물론 풍요로운 들판에서 상인이 파는 요리들 역시 버프를 제공해줍니다만 몬스터 사냥으로 직접 수집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리는 배울 가치가 충분합니다.

알파 4.0 테스트 기준으로 요리 레시피는 견습 16종, 초보 16종, 숙련 22종, 일류 22종으로 나와있었습니다. 다만 실제로 모든 레시피를 수집해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해당 레시피들이 모두 구현된 것인지 여부는 알 수 없었습니다.

▲ 요리는 여러 재료를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레시피는 모두 76종이 있는 것으로 나와있었다

▲ 고기와 내장만 넣어봤더니 레시피 달성

▲ 상인이 파는 버프 효과 요리

요리 가이드 퀘스트를 진행할 때 하나 팁을 드리자면 퀘스트 중에 버섯이 필요합니다. 다른 재료인 고기나 내장은 몬스터를 처치하다보면 금방 모여 상당히 많은 숫자를 이미 지니고 있거나 창고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버섯의 경우 채집 숙련을 따로 올린게 아닌 이상 초반에 채집 몇 번 한 뒤로는 버리게 됩니다. (버섯은 구워도 회복량이 아쉬운 편이죠.)

2장에 진입해서 요리 가이드 퀘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미리 버섯을 좀 캐서 가져가두시면 좀 더 빠른 퀘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버섯이 없다면 팔을 다친 요리사 루번이 주는 부가 퀘스트(꿀 수집)를 진행하면 재료를 제공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Like 0 Dislike 0
Comments 0

List of comments

No comments found.